Good Health

몸에 좋은 무의 효능, 8가지 본문

정보

몸에 좋은 무의 효능, 8가지

건강하자땡글아 2023. 9. 15. 09:00

몸에 좋은 무의 효능, 8가지

목차

1. 위장 강화

2. 변비, 장염 예방

3. 노화방지, 피부미용

4. 감기예방

5. 성인병 예방

6. 항암 효과

7. 독소배출, 숙취해소

8. 천연 소화제

1. 위장 강화

무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를 비롯해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 지방을 분해하는 소량의 리파아제 등 각종 소화효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소화효소 덕분에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하시다면 무를 드시고 소화를 촉진시켜 보세요.

2. 변비, 장염 예방

무는 탁월한 배변 효과를 가지고 있어 무즙을 섭취하면 대변 양이 증가하면서 쾌변을 유발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고 장염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무 추출물이 장을 튼튼하게 해 주며 장 건강 회복을 돕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3. 노화방지, 피부미용

무는 포도당, 설탕, 과당 및 섬유소와 비타민C 와 무기염류 및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비타민C는 배보다 8~10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이처럼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에서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 주근깨를 없애 주는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를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의 껍질에는 무 속보다 비타민C가 배나 더 들어 있으므로 껍질을 벗겨내지 말고 깨끗이 씻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감기예방

감기에 걸려 기침과 가래가 심하신 분들은 무를 삶아 낸 물에 꿀을 넣어 꾸준히 드시거나 무를 삶아서 먹으면 거담작용을 해 감기나 기침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무의 매운맛과 향을 내는 성분인 메틸메르캅탄과 겨자유가 항균, 가래 거담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나 겨울철에 무가 가래를 삭이고 목이 건조하지 않게 수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침이나 천식에 좋은 꿀과 함께 무즙을 만들어 먹으면 기관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성인병 예방

무 껍질에 있는 비타민 P 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도와 뇌졸중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항암 효과

무에 들어있는 성분이 몸속 독성을 제거해 발암 물질을 파괴하며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무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유황 화합물인데요. 이 성분들이 항암, 항산화, 항균,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무의 조직이 파괴될 때 생성되기 때문에 강판에 갈아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특히 함유되어 있는 오게시타제 성분이 발암물질을 해독하고 위벽을 보호하여 궤양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이 증명이 돼 미국암예방협회에서도 무와 같은 근채류를 날마다 먹으라고 권장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C 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7. 독소배출, 숙취해소

무는 특히 담배로 인한 니코틴의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니코틴을 중화하고 해독하며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 평소 담배를 많은 태우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숙취를 일으키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아밀라아제 성분이 많아 숙취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8. 천연 소화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해 약용으로 쓰이기도 했던 무는 여러 가지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는데요. 그냥 먹거나 무를 갈아서 무즙을 먹으면 과식이나 체했을 때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무 속에는 탄수화물 분해효소인 아밀라아제 와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들이 많이 있어 위궤양이나 소화불량 및 복통 증상의 치료에 활용된다고 합니다.